IR뉴스
HOME > IR뉴스
인쇄하기
거래소, 직권 취소제 도입 추진…삼성증권 사태 같은 착오 주문 대응력 제고
[뉴스토마토 전보규 기자] 한국거래소가 삼성증권 배당사고와 같은 사태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착오 주문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빠르게 수습하는 직권 취소 제도 도입을 추진한다. 매매거래정지 기간 단축과 공매도 인프라 개선에도 나선다.
 
24일 이은태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장은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올해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이은태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거래소
 
직권 취소제도는 삼성증권 사태와 같이 착오 주문·업무 실수가 증시에 즉각적으로 충격을 주고 시장의 신뢰를 떨어뜨린다는 점에서 필요성이 제기됐다. 미국과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등 주요 선진 거래소는 거래 취소제도를 운용 중이다.
 
거래소는 법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정부와 금융투자업계, 투자자 등과의 의견 교환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올해 말 제도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매매거래정지도 단축한다. 우선 주요사항공시와 조회공시 답변 시 현재는 30분으로 돼 있는 정지 시간을 10분 또는 15분으로 줄이기로 했다. 관리종목 지정과 상장폐지 실질심사 사유 발생 등의 경우는 정지 기간 축소 또는 폐지라고 매매 방식을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투자자의 환금성을 제약하는 거래정지보다 시장 참가자들이 해당 종목의 리스크를 인지하고 매매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다.
 
공매도 관련 인프라 개선은 올해 상반기 중 마무리할 계획이다. 거래소는 한국예탁결제원, 코스콤 등과 협력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ESG(환경·사회책임·지배구조) 투자 활성화를 위해 ESG 채권 관련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정보포털을 개발하고 지배구조 보고서 공시도 단계적으로 의무화하기로 했다.
 
성장 잠재력만으로 상장이 가능하도록 하는 시가총액 요건 도입, 주식분산 요건 완화, 세전 이익으로 이익 기준 변경 등 상장요건 개선과 함께 시장 건전성 제고를 위해 실질심사 대상을 확대하는 등 상장폐지제도도 고치기로 했다.
 
코스닥 전용 상장지수펀드(ETF)와 다양한 수익구조의 ETF·상장지수증권(ETN) 출시로 자산관리수단 다양화를 추진하고 북미지역 연기금과 대학기금 등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 본부장은 "금융소비자 중심의 투자환경을 조성하고 글로벌 경쟁우위의 증시 인프라를 구축해 우량 상품 중심의 글로벌 증권시장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전보규 기자 jbk8801@etomat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