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뉴스
HOME > IR뉴스
인쇄하기
바이오닉스진, 온코펩과 펩타이드 암백신 개발 MOU
[뉴스토마토 신송희 기자] 바이오닉스진(222810) (2,195원 ▲25원 +1.14%)은 29일 항암백신 개발 기업인 온코펩과 펩타이드 암백신에 대한 개발 및 상용화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최근 신규사업에 대한 기업설명회를 통해 본격적으로 신약바이오 사업 진출을 선언한 바이오닉스진은 온코펩의 신약후보물질 PVX-410, PVX-024, MTAA T-cell(다중종양 관련 항원 T-세포) 치료제 등의 개발 및 상용화를 공동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바이오닉스진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온코펩 파이프라인에 대한 공동 임상시험 진행과 다국적 제약사를 대상으로 조기 라이선스 아웃을 추진할 방침이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MOU 체결로 파이프라인의 적응증 확대 및 신규 항암 치료법에 대한 개발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파이프라인의 수익 배분과 판권에 대한 논의를 마무리 짓고 온코펩과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신규 파이프라인도 늘려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온코펩의 주요 신약 파이프라인인 PVX-410은 차세대 항암제로 각광받고 있는 혁신 면역 항암제로 일반적으로 다발성 골수종 및 고형암 세포에서 발견되는 항원을 대상으로 한 치료 백신이다. 현재 혈액암인 다발골수종은 임상1상을 완료하고 2상을 준비중이며, 고형암인 삼중음성유방암은 임상1상이 진행 중이다.
 
또다른 신약 함암제 ‘PVX-024’는 아시아인을 대상으로 개발된 항암제로 항암효과가 뛰어나 전임상을 완료하고 임상1상 진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바이오닉스진은 온코펩의 펩타이드를 활용한 MTAA T-cell 치료제 개발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MTAA T-cell은 기존 CAR-T 보다 진화된 기술로, 다양한 표적을 인식하며 유전공학적 조작을 하지 않는 차별화된 특성을 가졌다. 또, CAR-T 요법을 적용할 수 없는 질환에도 적용 가능하며 비용이 저렴하다.
 
회사 관계자는 “구체적인 임상시험 스캐줄 및 신약 개발 위원회 설립 등을 위한 본계약 체결이 3분기에 마무리 될 예정”이라며 “온코펩과의 공동연구 개발을 통해 난치암 등 새로운 면역 항암 요법으로 시장 경쟁력을 강화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송희 기자 shw101@etomato.com